미성년자 자녀를 둔 아이의 은행 계좌를 만들기 위해서는 부모가 직접 은행방문해야 했다. 그러나 이제 직접 방문 없이 어느 때나 스마트폰 비대면을 통해 아이 명의의 통장 계좌를 만들 수 있다. 최근 발효된 시행 안이라 알려지지 않아, 간단한 개설 방법과 은행별 도입 일정을 살펴본다.
- 2023년 4월 10일 일자, 금융위원회 '미성년자 비대면 계좌 개설' 허용함
- 이에 따라 시중은행 및 증권사들은 회사의 일정에 맞춰 서비스 상품을 출시 예정(본문 내용참고)
비대면 계좌 개설
비대면 계좌 개설이란 본인명의의 스마트폰을 통해 지점 방문 없이 언제 어디서든 계좌를 개설할 수 있게 만든 제도다. 2015년 처음 시작되었고 지금은 비대면 계좌 개설이 보편화됐다.
미성년자 (청소년) 비대면 계좌 개설
그동안 미성년자가 통장 개설하기 위해서는 부모가 직접 은행 방문을 통해서만 가능했다. 하지만 이제부터 영업점 방문 없이 은행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미성년자 (청소년) 자녀 명의의 통장 개설이 가능하다.
부모가 챙길 준비물
-은행 및 증권사 전용앱 (금융사별 상품 도입 일정 본문 아래 참고)
-법정 대리인(부모) 신분증 또는 휴대전화
-가족관계증명서 *
-기본증명서 *
*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는 '민원 24' 온라인 또는 앱을 통해 언제든 무료로 발급할 수 있다. 두 서류는 최근 3개월 이내 발급일자를 갖추어야 하며, 주민등록번호는 '전부 공개'로 발급해야 한다. 또한 자녀 기준으로 발급해야 한다.
.
개설 방법 (절차)
위 준비물은 스마트폰을 통해 충분히 모두 구비할 수 있다. 모두 준비했다면 각 금융사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1. 금융회사 앱 설치
2. 법정대리인 부모 자신의 본인인증
-휴대전화 인증 또는 주민등록번호 인증
3. 약관동의
4. 인적사항 및 계좌개설 목적 작성
5. 부모 신원 확인
실물 신분증을 지참할 필요가 있다. 신분증 스캔을 통해 부모의 신원 확인을 한다. 사실 여기까지는 성인이 개인 비대면 계좌개설할 때랑 동일하다. 중요한 절차는 이 다음부터다.
6. 부모와 미성년인 자녀 관계 확인 절차
준비한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를 함께 첨부해야 한다. 두 서류는 민원 24를 통해 언제든 발급가능하다. 기본증명서는 자녀기준으로 발급해야 함을 유의하자.
7. 영업일 1-2일 소요
8. 개설 완료
시중 은행 및 증권사별 도입일
현재(6월) 개설 가능한 금융사
: KB증권, 미래에셋증권, 키움증권
2023년 상반기
: 토스증권
4월 10일에 정부 발표가 있었고 6월인 현재까지는 증권사 위주로만 미성년 자녀 비대면 개설이 가능하다. 하지만 7월 이후 하반기 중에는 시중 1 금융권을 통해서도 자녀의 통장을 개설해 줄 수 있다.
2023년 하반기 은행
: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 수협은행 대구은행 전북은행 광주은행
2023년 하반기 증권사
: NH투자증권 삼성증권 유안타증권
: 이베스트투자증권 하나증권
2024년 상반기
: 경남은행 케이뱅크
: 메리츠증권 상상인증권
: 신한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하이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2024년 하반기
: SC 제일은행 산업은행 제주은행
: 카카오페이증권 케이프투자증권
▶ 본 도입일정은 금융위 공식 사이트를 정리한 것으로, 약간의 변동이 있을 수 있음
지금까지 미성년자 (청소년) 자녀를 부모가 아이 명의의 통장 만들어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동안 여러 구비서류와 영업점 방문이란 제한 때문에 통장을 만들어주고 싶어도 여의치 않았는데, 모쪼록 잘 이용하여 일찍부터 경제관념을 길러주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