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이란 일반 시중 은행의 마이너스 통장 개념과 동일합니다. 일반 은행 마이너스 통장보다 좋은 점은 재직증명이 어려운 프리랜서, 학생, 주부, 일용직 근로자 모두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 19세 미만은 제외됩니다.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방법과 이용방법
1. 카카오 뱅크 앱을 실행합니다
2. 메뉴 탭에서 대출 > 비상금 대출을 클릭합니다
3. 대출 상품 안내서를 확인합니다
4. 상품 설명서와 필수 동의 등을 확인하고 동의 체크합니다
5. 간단한 본인인증을 합니다
이 절차대로 진행하시면 별도의 재직증명 없이 대출 승인이 완료됩니다. 승인까지 1분 정도 소요됩니다.
주의사항
카카오뱅크와 같은 비상금 대출 승인 여부에는 서울보증보험의 보험증권발급 여부가 중요합니다. 서울보증보험은 NICE나 KCB와 같은 신용평가회사와 구분됩니다. 보통 '신용점수'가 높을수록 은행이 설정한 최대한도를 이용할 수 있고, 이자 역시 최저금리에 가깝게 적용받아 상대적으로 낮은 이자를 낼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비상금 대출' 승인 여부는 서울보증보험의 보험증권 발급이 가능한지 여부에 결정됩니다. 신용평가회사가 평가한 신용점수는 승인이 된 이후에 영향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번째 요건이 더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서울보증보험의 보험증권은 누구나 쉽게 발급되는 걸까요? 토스나 카카오뱅크 혹은 1금융권의 비상금 대출 상품을 이용하려고 심사를 받아보신 중에 거절을 받으신 분들도 많습니다.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마이너스 통장과 이용방법 동일합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은 최대 300만 원부터 50만 원 사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 통장과 동일한 개념으로 비상금 사용기간인 1년 이내에 자신이 쓴 금액만큼의 이자만 납부하면 됩니다. 기한 내에 수시로 원금 상환 가능하고 재사용 가능합니다. 중도상환에 대한 수수료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최대 대출 한도를 300만 원으로 설정했다고 가정합니다. 연결된 계좌의 잔액이 0원이라고 했을 때, 앱에서 뜨는 잔액은 여전히 0원으로 되어 있지만 그 밑에 '비상금 이용 중'이라는 문구와 함께 이용 가능한 금액 300만 원이라고 표시됩니다.
이 상태에서 10만 원을 지출했다면 잔액은 '-10만 원'이라고 뜨고 밑에 '이용 가능 금액 290만 원'으로 표시됩니다. 이때 이자는 내가 사용한 금액인 10만 원에 대한 이자만 청구됩니다. 만약 0원도 쓰지 않았다면 이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중단하고 싶을 때
만약 여윳돈이 생기거나 더이상 비상금 대출을 이용하고 싶지 않다면 두 가지 방법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1. 만기일에 이자와 사용한 원금을 모두 상환하면 비상금 대출약정은 자동 종료됩니다.
신용등급을 관리하고 싶으시다면 이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대출을 받고 너무 일찍 상환해버리기보다 연체 없이 매달 이자를 납부하면서 만기일에 완납한다면 신용점수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2. 기한 내에 사용한 원금과 이자 모두 '중도상환'하시고 '해지(계약 철회)'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는 만기일이 아직 남아있다면 사용한 원금을 모두 완납했더라도 대출 약정기한은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별도로 해지 신청을 하지 않으면 만기일까지는 설정하신 한도까지 마이너스 방식으로 출금됩니다.
만약 만기일까지 사용한 금액을 갚지 못한다고 판단되거나 기한을 연장할 필요가 있다면, 만기일 30일 전부터 대출기간 연장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연장신청을 해도 거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사 후 승인이 되면 다시 1년 단위로 연장됩니다.
비상금대출 만기일 연장하기
자격요건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의 가장 큰 장점은 신청자의 직업이나 소득, 재직증명 등 별도 심사 없이 바로 대출 승인이 된다는 점입니다. 19세 이상 내국인이면서 돈문제와 관련해 크게 문제가 없다면 누구나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19세 이상 학생, 프리랜서, 일용직 근로자, 주부 등 손쉽게 대출 가능합니다.
댓글